2023 후쿠시마 발 천일염 대란 핵발전소 원전 오염수 방류 사재기

원전 오염수 방류시기가 다가옴에 따라 천일염 사재기가 발생하는 대한민국의 현주소. 어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고 대한민국 국민들은 일본의 일방적인 오염수 방류에 따라 이제 바다를 믿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과연 그들의 결정은 옳은 결정이 맞을까요? 실상을 아래에 파헤쳐 보겠습니다.

 

천일염 대란의 시작 – 원전 오염수의 방류

일본의 후쿠시마 지역에서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한다고 얘기한 시기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께로 일축하여 곧 다가오고 있음을 인지한 대한민국 국민들이 천일염을 대량 확보하기 위해 발버둥 치고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대비하는 자세는 옳다고 생각하지만 방류되는 원전에 대한 잘못된 정보로 인해 우려가 커지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사회, 경제에 관심이 많아 주관적으로 해당 이슈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2023 후쿠시마 발 천일염 대란 핵발전소 원전 오염수 방류 사재기

원전 오염수 발생이유는?

먼저 일본 후쿠시마라는 지역에는 핵발전소가 있습니다.
2011년 후쿠시마 지진이 발생하며 핵발전소의 핵연료가 녹아내렸고, 이를 식히기 위해 일본정부는 냉각수를 주입하고 있습니다.
지하수 또한 냉각수와 같이 투입이 되어 냉각을 시키는데요. 이것들을 속히 원전 오염수로 칭하고 있습니다.

2023 후쿠시마 발 천일염 대란 핵발전소 원전 오염수 방류 사재기

문제는 이 오염수를 저장하는 보관탱크가 현재 허용용량을 거의 꽉 채웠다는 사실입니다.
때문에 이를 방출하여 용량을 확보해야하는데 대기방출과 해양방출의 방법 중 해양방출을 선택한 것이 현재 이슈입니다.

2023 후쿠시마 발 천일염 대란 핵발전소 원전 오염수 방류 사재기

 

왜 천일염 대란이 생기게 해양을 진행하는가?

제일 큰 이유는 비용 절감이 가장 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일본 정부에서는 감시체제 구축이 쉽다는 이유로 해양방출을 추진했지만 개인적인 소견으로는 대기방출을 위해서는 더 많은 희석장치개발이 필요하고 공기 중 입자와 희석되어 독성이 줄어들 가능성이 더 낮기 때문이라 생각됩니다.
실제 과학자의 의견에 따르면 대기방출을 위해서는 지상에 보관할 수 있는 저장소를 추가 구축해야하고 고온에서 오염수를 증발해야 하므로 최소 10조원 예산편성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현재 일본의 방출 상황은?

해양 방류를 공표한 일본의 상황을 그럼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도쿄전력은 6월 첫 주에 해양 방출 설비를 완성했고, 6월 둘째주경 시운전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시운전 시, 방출물질은 방사능 오염물질이 아닌 담수를 우선적으로 시작해 방류가 제대로 되는지 체크했습니다.
이후 정상가동 및 안정성에 대해 컨펌하는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제기구의 참관하에 정상 동작을 한다고 확인되면 이후 서서히 희석한 원전 오염수 방류를 시작할 것 같습니다.

 

천일염 그리고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은?

이 주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바라봐야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번 방류가 우리나라에 미치는 영향이 적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아래에 다뤄보겠습니다.

  1. 2011년 후쿠시마 지진발 원전사고로 인한 방사능 유출이 우리 해역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습니다.
  2. 오염수는 ‘알프스’라는 처리시설을 통해 정화되어 성분검증을 하고 정화스펙에 맞을 시 방류한다고 명시되있습니다.
  3. 오염수 성분 중 삼중수소에 대한 미분해 걱정이 많지만 우리 건강에 영향을 끼치는 범위는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알프스라는 처리시설의 스펙이나 정화능력을 확실히 찾지는 못했지만,
국제기구에서 참관하여 정화 오염수의 성능을 확인하고 맞지 않다면 규제를 시킬 것입니다.
따라서 방류가 반갑지만은 않지만 상대적으로 우리 해안에서 검출되는 방사능은 안심할 수준 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2023 후쿠시마 발 천일염 대란 핵발전소 원전 오염수 방류 사재기

 

방류에 우리가 취해야 할 자세는?

앞서 얘기했지만 일본 바로 인접국인 대한민국 국민 입장에서 우려가 되는 부분은 당연합니다.
이로 인해 천일염 품귀 현상도 발생하고 있고 어민들의 걱정도 나날이 늘어만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저도 천일염을 구매했으니까요.

다만 객관적인 지표와 정부의 대책발표 등을 참조해보면, 크게 우려해야 될 수준은 아닌 것으로 생각됩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이슈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전문가들의 피드백 또한 지속 관찰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국제사회 및 아시아 인접국 그리고 우리나라 정부가 더욱더 국민들에게 옳은 정보를 알려야하고,
잘못된 정보로 인해 우리가 피해보지 않도록! 제가 또 다른 뉴스가 생기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