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도약계좌 – 2030세대 최대 5000만원까지 목돈 마련

2023년에도 대한민국 청년, 그리고 사회 초년생의 목돈 마련을 위한 정부 정책이 출시했습니다. 정부 정책에 관심이 많은 저로써 사회 초년생 및 청년들에게 한줄기의 빛을 내려주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되어 소개하려 합니다. 여러 시중은행들이 참여하고 생각보다 높은 금리 혜택으로 목돈 마련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네요.
가입 조건과 혜택 그리고 제일 중요한 금리조건까지 비교한 내용들을 아래에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청년도약계좌 만들기 청년 사회초년생 목돈

청년도약계좌는 무엇인가?

만 19~34세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적금으로,
5년간 70만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하며, 5년 장기 납입 시 원금에 월 최대 21,000원~24,000원까지 정부기여금을 추가 제공합니다.
비과세 혜택까지 받을 수 있는 적금상품이며, 사회 초년생과 청년층의 시드머니를 만들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가입할 수 있는 대상자와 혜택은 어떻게 될까요? 

 

청년도약계좌 가입 대상자와 혜택은 어떻게 되는가?

만 19~34세 청년으로 개인소득 조건과 가구소득 요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직전 과세기간 확정 이전에는 2021년을 기준으로, 이후는 2022년 기준으로 개인 총급여 6천만원 이하 및 가구원 소득합은 중위소득 180% 이하를 만족해야합니다.

만족할 경우 정부기여금 + 비과세 혜택을 받으며, 이를 만족 못할 경우 (급여 6천만원 초과)일 경우 비과세 혜택만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가구원은 원칙 상 가입 신청자의 등본에 기재된 배우자/부모/자녀 등을 기준으로 판단합니다.

청년도약계좌 - 2030세대 최대 5000만원까지 목돈 마련
청년도약계좌 - 2030세대 최대 5000만원까지 목돈 마련

 

쳥년도약계좌 은행별 금리와 우대금리는?

국내 12개의 시중은행들에서 개설이 가능하며, 이자는 기본 + 우대금리 포함 최대 6% (기업은행의 경우 6.5%) 지급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대금리 조건은 각 은행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주 거래은행에서 신청하는게 가장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해당 상품은 가입 후 고정금리 3년 + 변동금리 2년이 적용되므로, 고정금리를 유리하게 지원하는 은행이 또한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인에게 유리한 금리조건을 찾기 위한 사이트 하나를 추천합니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접속하여 시중은행 별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간단하게 클릭 한 번이면 1분만에 대한민국 시중 은행 별 금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가장 유리한 주거래 은행에서 우대금리까지 받으면 좋은 금리로 저축할 수 있습니다.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예금상품금리비교 -> 청년도약계좌금리)

시중은행 금리살펴보기

청년도약계좌 - 2030세대 최대 5000만원까지 목돈 마련

 

기타사항에 대해서

중도해지 조건에 대해 먼저 서술하겠습니다.
중도해지는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비과세 혜택이나 정부기여금은 일괄 받지 못합니다.

또한 재가입은 해지 후 2개월 뒤 가입이 가능하며,
하기의 특정 사유로 인해 중도해지 시에는 기여금과 비과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특별 사유 : 사망, 이주, 퇴직, 폐업, 천재지변, 질병, 생애최초 주택구입)

 

신청기간은 그럼 언제부터?

  • 2023.06.15 (목요일) ~ 2023.06.23(금요일)
  • 2023.07월부터 매월 2주간 신청기간 운영예정
  • 해당 기간 5부제 일정을 적용하여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하시는 가입자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