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문 답례 문자 글 답장 장례 치른 후 인사말

조문 답례 문자는 어떻게 보내야 하나요?

‘조문’은 장례 절차 중 죽은 이에 대한 예의를 표하고 위문하는 것을 말합니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에게 사랑하는 가족을 떠나보내는 것은 정말 힘들고 괴로운 일입니다. 장례를 치르는 중에는 가족을 보낸 슬픔으로 경황이 없고, 장례를 찾아주시는 조문객을 맞이하는데 정신이 없습니다. 하지만 장례 후에는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준 조문객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꼭 표현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장례 후 조문객들에게 어떻게 감사의 표현을 하는지 다양한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답례 문자는 언제 보내는 것이 적절할까요?

조문 답례 문자 글 예시 주의사항 언제 보내는지

 

조문 답례 문자, 언제 보내야 하는가?

조문 답례 문자는 특별히 보내야 되는 기간이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통상적으로 삼우날, 삼우제를 기준으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즉, 가능한 장례 3일째 전후로 장례식을 방문해 준 조문객에게 답례 문자를 보내는 것이 예의입니다.

그 이유는 장례 후 슬픔을 잠시 동안이라도 소화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가장 좋지만 현실적으로 모두 찾아뵙기 힘들기 때문에 전화 혹은 문자로 인사를 대신합니다.

연락을 드릴 때는 바쁜 일상에서 먼 길을 마다하지 않고 찾아와 위로 표현해주신 고마우신 분들이기 때문에 최대한 예를 갖춰 보내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형식으로 예를 갖춰 보내는 것이 좋을까요?

조문 답례 문자 글 예시 주의사항 언제 보내는지 장례 후 감사 인사말

 

조문 답례 문자 예시, 정성스러운 답례글

조문 답례 문자는 최대한 정성스럽고 예를 갖춰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짧은 버전의 문자 답례글 5가지긴 버전의 문자 답례글 6가지를 소개합니다. 상황에 맞게 아래의 적절한 예시글을 활용하시어 조문 답례 문자를 보내시기 바랍니다.

조문 답례 문자와 더불어 조문객이 조문 시 상주로서의 조문 예절을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소개합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조문 받거나 할 경우 어떤 예를 지켜야 하는지 간단히 확인해보세요!

 

📌 1분만에 확인하는 조문예절, 클릭하여 확인해보세요!
 

짧은 버전의 조문 답례 문자 예시 5가지

바쁘신 와중에도 저희 OOO 장례에 조문하시어 슬픔과 아픔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큰 위로와 힘이 되었습니다.

공사다망하신 와중에도 저희 OOO 장례에 조문해주시어 따뜻한 호의를 베풀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쳤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귀댁의 평안과 건강을 소망합니다.

저희 OOO상에 조문와주셔서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보내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많은 힘과 위로가 되었고 오랫동안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귀댁의 평안과 건강을 기원합니다

정중하게 저희 OOO 장례에 조문을 보내주신 덕에 큰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따뜻한 말 한마디가 얼마나 위로가 되는지 감히 말로 표현할 수가 없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귀댁의 평안과 건강을 소망합니다.

삼가 깊은 감사의 인사 말씀을 올립니다. 이번 저희 OOO 장례에 조문하시어 슬픔을 함께 나누고 위로해주셔서 큰 힘이 되었습니다. 마음 깊숙이 감사드리고 은혜를 잊지 않겠습니다.

 

긴 버전의 조문 답례 문자 예시 6가지

삼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바쁘신 중에도 불구하고 이번 저희 OOO님 장례에 조문해주시고, 명복을 빌어 주신데 깊이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치르고 조금씩 평정을 찾고 있습니다. 찾아뵙고 감사 인사를 드려야 하지만 황망 중이라 상황이 여의치 않아 지면으로 인사 드리게 됨을 넓은 마음으로 양해 부탁 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길 바라며 귀댁의 행복과 평안이 언제나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故 OOO의 OO(관계), OOO 배상

바쁘신 와중에 저희 OOO상에 조문해 주시고 따뜻한 위로의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고인 가시는 길 잘 모셔드릴 수 있었고 많은 위로를 받을 수 있는 겨를이 생겼습니다. 힘든 저희에게 보내주신 격려와 위로를 오랜 시간 동안 절대 잊지 않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가정의 평안과 행복을 소망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故 OOO의 OO(관계), OOO 배상

큰 슬픔으로 경황이 없던 상황에서 저희 OOO상에 조문해주시어 따뜻하고 진심 어린 위로가 정말 큰 힘이 되었습니다. 힘든 자리에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덕분에 위안이 되었고 무사히 장례를 치룰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씩씩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여드리는 것으로 보답하겠습니다. 항상 가정에 축복과 화목이 함께 하시길 기원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故 OOO의 OO(관계), OOO 배상

급작스럽게 OOO상을 당했지만, 먼 걸음 마다하지 않고 달려오셔서 처음부터 끝까지 조문해주시고 함께 위로해주셔서 무사히 장례를 잘 치룰 수 있었습니다. 이제야 마음을 추스리고 일상으로 조금씩 돌아가고자 합니다. 앞으로 귀댁에 어려움이 생기시면 언제든 연락 바랍니다. 보답할 기회로 생각하고 성심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귀댁의 행복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故 OOO의 OO(관계), OOO 배상

이번 OO월 OO일 급작스럽게 OOO님 장례에 조문해주시어 슬픔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일상이 바쁘신 와중에도 직접 빈소에 와주시고 고인의 명복을 빌어주셔서 무사히 장례를 치를 수 있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하나 아직 황망 중이라 경황이 없어 찾아 뵙지 못하고 문자로 감사 인사를 대신 드리니 너그러우신 마음으로 헤아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귀댁의 행복과 평안이 가득하길 소망합니다.
OOOO년 OO월 OO일, 故 OOO의 OO(관계), OOO 배상

바쁘신 일상 중에도 저희 OOO님 장례식에 귀한 걸음을 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따뜻한 조의와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마칠 수 있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하지만 경향이 여의치 않아 찾아 뵙지 못하고 문자로 인사 드리게 됨을 너그러운 양해 부탁 드립니다. 다시 한 번 저희와 슬픔을 끝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리고 위로의 말씀 오래도록 간직하겠습니다.
OOOO년 OO월 OO일, 故 OOO의 OO(관계), OOO 배상

 

조문 답례 문자 글 예시 주의사항 언제 보내는지 장례 후 감사 인사말

 

조문 답례 문자, 주의 사항

1) 답례 문자 끝 부분에 배상? 드림? 올림? 어떤 것으로 표현해야 하는가

[배상]의 어원은 한자로서 배상(拜 절 배, 上 위 상)의 의미는 “절하며 올림“이라는 뜻으로 옛날부터 편지 마지막에 썼던 단어입니다. 주로 어르신들이 예를 갖추거나 높임 말로 사용했습니다. 즉, 어른이나 상사 또는 잘 모르는 대상에게 예를 표하는 격식 표현입니다. 조문 답례 문자에서 정중한 경어인 “배상”을 사용하여 예를 표현하실 수 있습니다.

[올림]은 배상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자어가 아닌 순수한 우리말로 구성 된 단어이며, 아랫사람이 편지와 같은 글귀를 통해 윗사람에게 바친다는 표현법으로 사용됩니다. 역시 조문 답례 문자에서 정중하게 자기 자신을 표현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드림]은 동년배나 아랫사람에게 쓸 때 사용하는 표현법 입니다. 따라서 드림이라는 단어는 높은 어른들께 사용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2) 문자 마지막에 꼭 표시해줘야 하는 것은?

보통 답례 문자를 받을 때, 문자를 받는 사람이 보내는 사람의 번호 저장이 안돼있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따라서 조문 답례 문자를 통해 감사의 인사를 보낼 때는 문자 마지막에 날짜와 보낸이가 누구인지 표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작성해주시면 누가 감사의 인사를 표했는지 단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OOOO년 OO월 OO일, 故 OOO의 OO(관계), OOO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