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아플라즈마 파붐 유레아리티쿰 차이 감염 원인 증상 및 치료 예방 방법

유레아플라즈마는 남녀 모두에게 비뇨생식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세균입니다.

성병으로 구분이 되는 세균으로 종류에 따라 유레아플라즈마는 유레아리티쿰과 파붐으로 나뉘어집니다.

두 세균은 성질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구별해서 봐야 합니다.

오늘은 유레아플라즈마 질환의 대표적인 두 종류 파붐 & 유레아리티쿰에 대해 차이점 및 원인과 증상 그리고 자주 묻는 질문 FAQ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은 무엇일까요?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유레아리티쿰 원인 증상 재발 치료 예방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은 세균의 일종으로, 남성의 요도나 전립선, 여성의 자궁경부나 질 같은 비뇨생식기에서 흔히 검출되는 질염균으로 분류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파붐 예방 원인 증상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특징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은 우리 몸안에서 병원성이 약한 균으로, 요도에 존재하는 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은 우리 몸속에 항상 존재하는 공생균으로, 사람이나 동물의 몸 안에서 질병을 유발하지 않고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살아가는 균입니다.

더 엄밀히 말하자면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은 병원성이 낮습니다. 즉, 세균을 갖고 있다고 해도 질염 혹은 방광염을 일으킬 확률이 적습니다.

대부분 남성보다 여성에게 약 3배~3.5배정도의 많은 발병률을 보이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견된다면 즉시 치료를 받아 추가 질병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증상

유레아플라즈마를 검사하는 STD(Sexually Transmitted Disease)에서 파붐균이 검출된다고 해도 반드시 어떤 증상들을 동반하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몸에 함께 존재하는 공생균이기 때문인데요, 만약 이 균의 숫자가 늘어나 세균성 질염 증상으로 발전한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들을 동반합니다.

  • 황색이나 회백색의 질 분비물 / 냄새 / 가려움 등 질염 증상
  • 요도염, 소변을 볼 때 요도 부분에서 작열감을 동반하는 통증 혹은 혈뇨

위와 같은 증상이 발견되어 일상생활이 불편할 경우, 근처의 산부인과 혹은 비뇨기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항생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원인과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파붐은 성접촉으로도 전파 및 감염이 되지만 성관계가 없는 경우에도 종종 검출이 됩니다.

특히 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목욕탕이나 수영장 혹은 공용화장실 등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에서 면역력이 떨어진 상태라면 옮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파붐은 STD 검사 결과에 따라 균이 검출될 경우 자연회복으로는 회복이 힘들기 때문에 항생제를 통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균이 검출되었을 경우에는 본인 뿐만 아니라 상대방도 같이 검사를 받아 균 보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기간은 약 1~3주가 소요되며, 치료기간동안 항생제 복용 후 병원에 재방문하여 재검사를 통해 완치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유레아플라즈마 구체적인 원인과 예방법은?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파붐 예방 원인 증상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은 요도염균으로 분류되며, 파붐에 비해 질염, 요도염, 방광염, 골반염 등의 증상을 일으킬 확률이 더 높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특징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은 남성의 요도나 전립선, 여성의 자궁경부나 질 같은 비뇨생식기에서 흔히 검출되며 병원성이 높다고 표현합니다.

즉, 생식기에 다량 증식을 할 수 있으며, 남성에게는 전립선염, 요도염, 불임 고환염 및 각종 세균 등에 감염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성에게는 난소난관농양, 요도염, 질염과 같은 질병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증상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은 대표적으로 질염이나 요도염의 증상들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줍니다.

성관계 후 아래와 같은 증상이 관찰된다면 즉시 가까운 산부인과나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 생식기 주변의 가려움, 통증
  • 복통이나 골반 질환, 자궁내막염, 난관염
  • 질 분비물이나 불쾌한 냄새
  • 배뇨 중 혈뇨, 빈뇨, 잔뇨감 및 작열감을 동반하는 통증

유레아리티쿰의 경우 방치할 경우 임신한 여성에게는 유산, 불임 등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의심되는 경우 주의깊은 관찰이 필요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원인과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은 일반적으로 성접촉을 통해 감염 및 전염되며 극히 일부에서는 선천적 원인에 의해 유레아플라즈마에 감염된 여성이 출산하는 과정에서 태아에게 전염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파붐과 마찬가지로 검사결과에서 감염이 확정될 경우 항생제 복용을 통해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1~3주가 소요되며 치료 중에는 성관계를 갖지 않도록 주의해야하고 진단상으로 감염이 확실한 경우, 상대방도 함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항생제 치료 후에는 2~3주 이내에 재방문 후 다시 검사를 받아서 완치 여부를 파악해야 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파붐 예방 원인 증상 치료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 유레아리티쿰 예방

유레아리티쿰과 파붐이 모두 비뇨생식기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세균 감염에 대한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성병이나 세균 감염은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따라서 보균자일 경우 성관계를 나누면 안됩니다.

또한 손씻기, 개인 위생 등의 기본적인 건강 습관을 유지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정기적인 성병검사나 자궁경부암 검사를 통해 예방하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보일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유레아플라즈마 유레아리티쿰 파붐 예방 원인 증상 치료

FAQ

Q1) 유레아플라즈마 파붐 증상이 없어도 꼭 항생제를 먹어야 하나요?
A1) 질이나 생식기 주변 냄새, 분비물, 가려움 등의 증상이 없다면 반드시 항생제를 복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항생제를 단기간 복용하는 것은 괜찮으나 장기간 복용하는 것은 세균들의 내성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몸 속에서 더욱 강력한 균으로 성장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특이 소견이 없다면 항생제는 복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Q2) 파붐이나 유레아리티쿰 성병으로 분류되는 건가요?
A2) 유레아플라즈마는 성관계 후 감염되어 증상이 나타내기 때문에 성병으로 오해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에서는 성관계가 아닌 면역력 약화에 의한 세균감염에 의해 감염된 경우가 보고되고 있기 때문에 성병으로 분류짓기에는 어렵습니다.
즉, 원래 몸 속에 잠복해 있던 세균이 특정 환경에 노출되어 감염될 수도 있는 것이고 외부의 환경에 의해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질병으로 분류됩니다.